이완구 청문회 진행…병역·언론 외압 의혹 '맹공'

입력 2015-02-10 11:21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0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이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의혹을 추궁하는 등 집중 검증에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 후보자와 가족의 병역·재산·언론외압 의혹을 겨냥해 맹공을 퍼부은 반면, 이 후보자의 소속 정당인 새누리당은 정책 검증에 주력하면서 언론외압 문제에 대해선 적극적인 엄호에 나섰다.

새정치연합 진성준 의원은 "이 후보자가 1971년 입영했다가 발이 아프다고 해서 귀향 조치됐는데 당시 공무원인사기록카드를 보니 휴직을 하지 않고 입영했다"며 "처음부터 돌아오겠다는 생각을 하고 입영한 것"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진 의원은 또 "이 후보자가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보궐선거 출마에 앞서 3월 부여군의원 김모씨 집으로 주소를 옮겼는데 재산신고를 하지 않았고 임대차계약서도 안 냈다"며 "무상으로 집을 빌렸다면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진선미 의원은 "이 후보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와 '1971년 홍성에서 신검을 받았으나 시골이라 엑스레이가 없어 현역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으나, 병적기록표 확인 결과 당시 신검은 서울 수도육군병원에서 받았다"며 "거짓 해명을 한 이 후보자를 위증죄로 고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홍종학 의원은 "이 후보자가 경찰 출신인데 강남 최고의 투기꾼들이 다니는 곳으로만 이사한 투자의 귀재였고, 두 아들을 모두 유학보내는 등 생활에서도 여유가 있었다"며 "경찰 박봉으로 가능한 일인지 재산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경협 의원은 "독재정권은 항상 언론통제에서부터 시작됐다. 언론을 언제든 내맘대로 좌우할 수 있다는 사고 자체가 굉장히 위험하다"면서 "충남도지사 시절 10차례의 공식 해외순방에 부인을 동행했고, 태안 유류유출사고 직후 일본 순방에서도 부인을 동반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총리로서의 정책 능력에 초점을 맞춰 질의하면서 야당의 의혹 제기에 관해 해명할 기회를 주는 데 주력했다.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이 후보자는 김영란법 적용 대상이 언론인이 포함된 점에 대해 '언론자유의 침해 소지가 있어 범위를 축소해야 한다'는 말을 했다.

보기 드물게 대한민국 정치인으로서 언론의 기능을 중시하고 언론의 장를 중시하는 정치인이라고 평가한다"라며 언론 외압 의혹을 방어했다.

같은 당 박덕흠 의원도 비슷한 취지로 거듭 물어 해명의 기회를 줬다.

김도읍 의원은 "경제, 민생, 민주화, 세대 간 갈등, 일자리 등 산적한 문제에 대해 후보자가 어려운 난국을 헤쳐나갈 강한 리더십이 있는지, 어떤 미래전략을 갖고 있는지 정책적 질문을 하려고 한다"며 정책에 방점을 찍었다.

같은 당 이장우 의원은 "도지사 시절 외국 기업·자본을 유치해 충남 발전에 기여한 실적과 가족들이 어려운 이웃이나 사회단체에 낸 기부금 내역을 제출해주기 바란다"며 이 후보자 보호에 나섰다.

새누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총리로서 기본적인 책무를 수행할 방안이 무엇인지, 경제의 어려움과 남북관계 경색을 풀 비전이 무엇인지, 책임총리로서 내각을 어떻게 잘 이끌어갈 것인지 밝혀달라"고 질의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